女 3쿠션 랭킹 1위 김진아, 프로당구 PBA 行

게시판 스포츠 뉴스 女 3쿠션 랭킹 1위 김진아, 프로당구 PBA 行

  • This topic is empty.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39504
    adminadmin
    키 마스터

    ‘전설’ 이상천의 딸 올리비에, 베트남 강자 응우옌 쿠억 응우옌도 합류
    PBA 진출을 결정한 김진아 [PBA 제공]

    [헤럴드경제=조용직 기자] 한국 3쿠션 당구 여성 부문 랭킹 1위 김진아(30)가 프로당구 PBA 무대에 진출한다. 이밖에 ‘팀세계선수권’ 챔피언 찬 차팍(터키·40)과 ‘베트남 특급’ 응우옌 꾸억 응우옌(40) 등도 프로당구 PBA에 합류한다.

    PBA(프로당구협회·총재 김영수)는 2일 2022년도 PBA 우선등록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다. 남자부인 PBA 1부 투어에는 해외선수 6명(찬 차팍·터키, 응우옌 꾸억 응우옌, 응고 딘 나이·이상 베트남, 이반 마요르, 안토니오 몬테스, 안드레스 카리온·이상 스페인)이, 여자부 LPBA에는 김진아를 비롯해 정보윤(21) 김명화(30) 전지연(28) 김혜진(20) 전지우(19) 임혜원(26) 올리비아 리(30·Olivia Lee) 등 8명이 최종 통과했다.

    PBA 우선등록은 매 시즌 국내외 우수 선수 영입을 위해 전 세계 3쿠션 남녀 선수들을 대상으로 해당 시즌 PBA-LPBA 1부투어 선수 등록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신청 선수들에 한해 국내외 대회 입상과 경기력 등을 종합적으로 PBA 경기운영위원회가 평가한다. 특히 이번 시즌 PBA는 차후 프로당구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 3쿠션 스타의 발굴과 육성 가능성에 중점을 뒀다.

    가장 눈에 띄는 우선등록 합격자는 김진아다. 포켓볼로 당구를 시작해 3쿠션으로 전향한 김진아는 최근 대한당구연맹 주최 6개 대회에서 4차례, 최초 3연속 정상을 차지하며 국내랭킹 1위를 굳게 지키고 있다. 이로써 지난 시즌 아마추어 랭킹 1위 김민아(NH농협카드)가 프로행을 선택한 데 이어 두 시즌 연속 아마추어 1위 선수가 프로무대에 도전장을 내게 됐다.

    ‘한국 당구의 전설’로 불리는 고 이상천의 딸 올리비아 리(30·한국명 이 올리비아)도 프로무대에 데뷔한다. 미국 태생의 올리비아는 국내 복귀와 동시에 당구에 대한 즐거움과 영감을 얻어 프로 데뷔를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아버지만큼 당구에 집중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밖에 랭킹 7위 정보윤, 11위 김명화, ‘포켓볼 선수 출신’ 전지연 등 총 8명이 차기 시즌 LPBA 투어 등록 자격을 얻었다.

    해외 선수는 총 6명이 우선등록을 통과했다. 우선 ‘세계캐롬연맹(UMB) 랭킹 25위’ 터키의 찬 차팍(40· Can CAPAK)은 7차례나 ‘터키선수권’ 정상을 밟았고, 최근에는 ‘2022 세계팀선수권’에서 터키를 우승으로 이끈 바 있다. 이로써 차기 시즌 PBA에는 비롤 위마즈(웰컴저축은행), 아드난 육셀, 사와쉬 블루트 등 총 4명의 터키 선수가 활약을 예고한다.

    ‘3쿠션 강국’ 반열에 올라선 베트남 선수들의 PBA 러시도 이어지고 있다. 출범과 동시에 PBA를 선택한 ‘베트남 최강’ 마민캄(신한금융투자)과 ‘베테랑’ 쩐득민을 비롯해 지난 시즌 PBA에 혜성처럼 등장한 ‘신예’ 응우옌 후인 프엉린(NH농협카드)에 이어 이번 시즌에는 응우옌 쿠억 응우옌과 응고 딘 나이가 나란히 PBA에 합류한다.

    PBA에서 성공 신화를 써내리고 있는 다비드 사파타(블루원리조트)를 뒤이을 ‘스페인’ 신예들도 합류한다. 안토니오 몬테스(29· Antonio MONTES) 안드레스 카리온(27· Andrés CARRIÓN) 이반 마요르(21·Iván MAYOR) 등 ‘스페인 영건 3인방’이 프로 데뷔를 준비한다. 다비드 사파타는 프로출범 당시만 하더라도 크게 주목받지 못한 신예에 불과했으나, 우승상금 3억원의 ‘월드챔피언십’ 우승 등 PBA 무대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강호로 발돋움한 선수다.

    기사제공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조용직 기자

    잡학, TMI, B급 문화, 소수 취미, myth-busting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