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1위 결정전, 승부치기 없이 무제한 진행…혈투 열리나

게시판 스포츠 뉴스 프로야구 1위 결정전, 승부치기 없이 무제한 진행…혈투 열리나

  • This topic is empty.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21461
    adminadmin
    키 마스터

    kt와 삼성, 공동 1위 차지하면 31일 대구서 35년 만에 타이브레이커 경기


    ‘아웃’
    지난달 9일 오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1 프로야구 신한은행 SOL KBO리그’ kt wiz와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 1회 말 1사 주자 1루 상황에서 1루 주자 삼성 박해민이 2루 도루를 시도하다가 아웃되고 있다. 2021.9.9 mtkht@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프로야구 공동 1위 kt wiz와 삼성 라이온즈가 공동 우승을 차지해 타이브레이커(Tiebreaker) 경기가 열린다면, 근래 보기 힘든 혈투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타이브레이커 경기는 승부를 가릴 때까지 싸우는 ‘이닝 무제한 경기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30일 “타이브레이커 경기는 정규시즌 무승부 규정을 따르지 않는다”며 “승부치기 혹은 무승부로 인한 연기 없이 승부가 날 때까지 경기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타이브레이커가 성사된다면, 두 팀은 역대 최고의 혈투를 펼칠 가능성이 크다.

    단 한 경기 결과로 한국시리즈 직행 여부를 결정하는 데다, 해당 경기에서 패하더라도 플레이오프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어서 전력을 아낄 필요가 없다.

    연장전이 길어질 경우 야수가 마운드에 올라 전력투구를 하는 등의 평소 보기 힘든 장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


    삼성 라이온즈 선수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타이브레이커는 스포츠 리그 페넌트레이스에서 동률의 성적을 거둔 팀들이 순위를 가릴 때 쓰는 제도다.

    프로야구에서는 승-무-패, 승률 기록이 같아서 순위를 가리지 못하게 됐을 때 해당 두 팀이 한 경기를 더 치러서 우승을 가리게 된다.

    타이브레이커가 성사되면 이는 KBO리그 역사상 두 번째다.

    KBO리그 최초의 타이브레이커 경기는 1986년에 열렸다.

    후기리그에서 동률의 성적을 거둔 OB 베어스와 해태 타이거즈는 3전 2승제의 타이브레이커를 치렀고, OB가 2연승을 거둬 후기리그 우승을 차지했다.

    1989년 단일리그로 통합된 프로야구는 승률이 같은 팀이 나왔을 때 순위 결정전을 치르지 않고 맞대결 성적, 다득점, 전년도 순위 순으로 최종 순위를 가렸다.

    타이브레이커 경기가 부활한 건 지난해부터다.

    2019년 정규시즌 1위 결정 과정이 타이브레이커 경기 부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시 2위 그룹을 큰 경기 차로 따돌리며 무난하게 우승할 것 같았던 SK 와이번스(현 SSG 랜더스)는 타선의 극심한 부진으로 추격을 허용했고, 결국 두산 베어스와 동률을 기록하면서 정규시즌을 끝냈다.

    당시 SK는 두산에 상대 전적에서 밀리면서 정규시즌 우승을 헌납했다.

    2019시즌이 끝난 뒤 KBO리그 구단들은 타이브레이커 경기 부활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페넌트레이스에서 1위 성적을 올린 팀이 상대 전적으로 인해 우승을 놓치는 건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짙었고, 타이브레이커 경기가 리그 흥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인식도 있었다.


    kt wiz 선수단
    [연합뉴스 자료사진]

    타이브레이커 경기는 상대 전적, 다득점, 전년도 성적순으로 우위에 있는 팀의 홈구장에서 와일드카드 결정전 전날 치른다. 입장 수입은 정규시즌과 동일한 방식으로 분배한다.

    만약 3개 이상의 팀이 공동 1위를 차지하면 이때는 타이브레이커 경기 대신 해당 구단 간 상대 전적, 다득점, 전년도 성적을 기준으로 삼아서 순위를 가린다.

    cycle@yna.co.kr

    기사제공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연합뉴스 김경윤 기자입니다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