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에 속 터진 한일전…벤투호 0-3 완패에 유효슛 1개 치욕(종합)

게시판 스포츠 뉴스 무기력에 속 터진 한일전…벤투호 0-3 완패에 유효슛 1개 치욕(종합)

  • This topic is empty.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3886
    adminadmin
    키 마스터

    한국 축구, 10년 만의 일본과 친선경기에서 ‘요코하마 굴욕’
    이동준, 후반 39분에야 처음이자 마지막 ‘유효슈팅’


    아쉬운 대한민국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5일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닛산스타디움에서 열린 80번째 한일전에서 전반 16분 야마네 미키에게 실점하고 있다. 2021.3.25 sewo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태극전사들이 ‘무기력-무전술’의 졸전 끝에 역대 80번째 한일전에서 ‘요코하마 굴욕’을 당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5일 일본 요코하마의 닛산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 친선경기에서 전반에만 2골을 내주면서 0-3으로 무너졌다.

    이날 패배로 한국은 최근 한일전 2연승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고, 일본과 역대 전적에서 42승 23무 15패를 기록했다.

    특히 통산 80번째 한일전에서 벤투호는 철저한 빌드업 부재에 후반 39분에야 처음이자 마지막 유효 슈팅을 기록하는 졸전으로 2011년 삿포로 참사(0-3패)에 이어 10년 만에 또다시 ‘3골차 영패’의 치욕을 당했다.

    벤투호는 26일 오후 귀국 후 곧바로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로 이동해 내달 2일까지 ‘동일집단(코호트) 격리’를 하면서 훈련을 이어간다.

    벤투 감독은 최전방에 이강인(발렌시아)을 원톱으로 좌우 날개에 나상호(서울)와 이동준(울산)을 배치하고, 공격형 미드필더로 남태희(알사드)를 내세운 4-2-3-1 전술을 가동했다.

    중원은 정우영(알사드)과 원두재(울산)가 나란히 섰고, 포백은 왼쪽부터 홍철(울산), 김영권(감바 오사카), 박지수(수원FC), 김태환(울산)이 맡았다. 골키퍼는 조현우(울산)가 담당했다.

    이강인이 원톱을 맡았지만 좌우 날개 공격수들이 중앙으로 이동하며 사실상 ‘제로톱 전술’로 일본을 상대했다.

    이에 맞선 일본은 4-2-3-1 전술로 맞불을 놨다. 특히 일본은 11명의 선발 명단 가운데 무려 8명을 유럽파 선수로 채우면서 이강인 홀로 유럽파인 벤투호와 비교됐다.

    의욕적으로 킥오프에 나섰지만 일본의 전방 압박에 빌드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무기력한 헛발질을 이어갔다.

    한국은 전반 6분 우리 진영 오른쪽 측면에서 패스 실수가 빌미가 돼 일본의 가마다 다이치에게 먼저 슈팅을 허용했고, 전반 10분에는 엔도 와타루의 헤딩슛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오며 위기를 넘겼다.


    앞서가는 일본
    (서울=연합뉴스) 25일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닛산스타디움에서 열린 통산 80번째 축구 한일전에서 일본 선수들이 득점 뒤 기뻐하고 있다. 2021.3.25 [대한축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하지만 결국 한국은 전반 16분 만에 수비진의 실수성 플레이에 먼저 실점했다.

    일본의 침투 패스를 김영권이 막았지만 볼이 살짝 떴고, 이를 일본의 오사코 유야가 재빨리 오른발 뒤꿈치로 패스했다.

    골대 쪽으로 흐른 볼을 야미네 미키가 쇄도하며 강력한 오른발 슛으로 한국의 골 그물을 흔들었다. 오른쪽 풀백 야마네 미키의 A매치 데뷔전-데뷔골이었다.

    한국은 전반 27분에도 실수가 빌미가 돼 추가골을 내줬다.

    이강인이 상대 진영 왼쪽에서 볼을 빼앗은 일본은 역습 상황에서 다이치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으로 파고든 뒤 오른발 슛으로 또 한 번 실점했다.

    한국은 전반 38분에야 나상호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으로 침투해 오른발슛을 시도했지만 골대를 훌쩍 지났다. 킥오프 38분 만에 기록한 벤투호의 첫 슈팅이었다.

    전반을 졸전 속에 마친 벤투호는 후반 시작과 함께 이정협(경남), 정우영(프라이부르크), 김승규를 투입하면서 이강인, 나상호, 조현우를 투입하며 전술 변화에 나섰다. 어린 정우영의 투입으로 그라운드에는 ‘2명의 정우영’이 동시에 뛰었다.


    코치진과 대화하는 벤투 감독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5일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닛산스타디움에서 열린 80번째 한일전에서 한국 벤투 감독이 코치진과 대화하고 있다. 2021.3.25 sewonlee@yna.co.kr

    선수 교체 후에도 태극전사들의 플레이는 나아진 게 없었다. 오히려 후반 8분 교체로 나선 일본의 에사카 아타루에게 연속적으로 두 차례 슈팅을 내줬고, 김승규의 두 차례 선방으로 겨우 위기를 넘겼다.

    한국은 후반 12분 정우영의 오른발 중거리포와 후반 15분 이동준의 왼발슛이 모두 크로스바를 훌쩍 넘어가고 말았다.

    후반 19분에는 페널티아크 오른쪽에서 따낸 프리킥을 홍철이 왼발슛으로 골을 노렸지만, 수비벽에 맞고 살짝 굴절돼 옆 그물에 꽂히고 말았다.

    일본의 공세는 더욱 매서워졌고, 그럴수록 태극전사들은 주춤주춤 뒤로 물러섰다. 후반 30분께 ‘큰’ 정우영이 부상으로 교체되는 악재까지 겹쳤다.


    정우영 부상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25일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닛산스타디움에서 열린 80번째 한일전에서 한국 정우영이 누워있다. 2021.3.25 sewonlee@yna.co.kr

    한국은 후반전 교체 투입된 김승규가 일본의 결정적인 슈팅을 슈퍼세이브로 막아가며 힘겹게 버텨나갔다.

    결국 한국은 후반 37분 일본의 왼쪽 코너킥 상황에서 엔도 와타루에게 헤딩 쐐기골을 허용하며 완전히 주저앉았다.

    한국은 후반 39분에야 이동준이 오른발 슛으로 첫 유효슈팅에 성공했지만 득점과는 거리가 멀었다.

    horn90@yna.co.kr

    ▶네이버에서도 뉴스는 연합뉴스[구독 클릭]
    ▶[팩트체크]거주불명자에 재보선 투표권 부여는 문제?
    ▶제보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https://www.yna.co.kr/),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공 연합뉴스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