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조 와일드카드 발탁 가능성에 일본 언론 걱정, 왜?

게시판 스포츠 뉴스 황의조 와일드카드 발탁 가능성에 일본 언론 걱정, 왜?

  • This topic is empty.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14993
    adminadmin
    키 마스터


    지난 5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투르크메니스탄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에서 골을 넣은 뒤 이재성과 함께 ‘빛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는 황의조(왼쪽). /사진=대한축구협회
    일본 언론이 황의조(29·보르도)의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와일드카드 발탁 가능성을 조명했다. 최근 소속팀은 물론 앞서 일본 프로축구 J-리그 감바 오사카에서도 맹활약했던 터라 “적으로 만나면 매우 강력할 것”이라는 걱정도 더했다.

    일본 더월드는 25일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각국 대표팀 구성에도 관심이 쏠린다”며 “한국에도 강력한 와일드카드가 가세할 전망이다. 후보는 감바 오사카에서도 활약했던 보르도 공격수 황의조”라고 소개했다.

    매체는 “지난 시즌 그는 프랑스 리그앙 36경기에서 12골을 기록했고, 올림픽 금메달을 노리는 한국의 와일드카드로 발탁될 가능성이 크다”며 “황의조는 스피드와 골 결정력을 무기로 프랑스 리그에서도 득점을 양산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의 메시’로 불리는 이승우(23·신트트라위던)는 2차 소집명단에서 제외돼 탈락했다”면서 “스트라이커가 부족한 상황에서 한국은 공격진에 강력한 와일드카드를 준비하고 있는데, 황의조가 그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월드는 “만약 토너먼트에서 일본과 맞붙게 된다면 황의조는 매우 강력한 적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은 조별리그 B조, 일본은 A조에 속해 나란히 8강에 진출할 경우 한일전이 성사될 수도 있다. B조 1위는 A조 2위, B조 2위는 A조 1위와 맞붙는 방식이다.

    특히 황의조가 감바 오사카 시절 리그 베스트11과 감바 오사카 올해의 선수상을 받을 만큼 맹활약했던 터라 일본의 걱정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2017년 6월 성남FC를 떠나 감바 오사카로 이적한 그는 2018시즌 리그 16골, 컵대회 6골 등 34경기 21골을 기록한 바 있다.

    매체는 “프리미어리그(EPL) 17골을 넣은 손흥민(29·토트넘)도 와일드카드로 거론되긴 하지만, 올림픽대표팀을 이끄는 김학범(61) 감독이 과거 성남 시절에도 사제지간이었던 만큼 현실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감바 오사카에서 에이스로 군림했던 황의조가 모처럼 일본으로 귀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학범 감독은 지난 2차 소집 명단을 발표하면서 최전방 공격수 자원인 조규성(23·김천상무)과 오세훈(22·울산현대)을 모두 제외해 황의조의 와일드카드 발탁이 확정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그러나 김 감독은 지난 22일 2차 소집훈련 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아직은 답을 드리기가 곤란하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황의조는 지난달 A대표팀 소집 당시 “후배들과 한국을 위해 뛰는 건 감사한 일이다. 부담스럽게 생각하지도 않고, 와일드카드로 불러주시면 당연히 나갈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8 자카르타-팔렘방(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 당시에도 김 감독의 부름을 받아 와일드카드로 출전해 금메달의 일등 공신이 됐고, 스스로도 병역특례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올림픽은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 대회가 아니다 보니 선수들을 강제로 차출할 수가 없고, 무조건 소속팀으로부터 차출 허락을 맡아야 한다는 점에서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김 감독이 “내가 결정한다고 해서 다 되는 건 아니다. 다른 나라들도 와일드카드 차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지난 2018년 아시안게임에 와일드카드로 합류해 일본과의 결승전에 출전한 황의조(오른쪽). /AFPBBNews=뉴스1

    기사제공 스타뉴스


    스타뉴스
    김명석 기자

    스타뉴스 김명석 기자입니다.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