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개막 D-3…WAR로 예상한 5강 팀은?

게시판 스포츠 뉴스 프로야구 개막 D-3…WAR로 예상한 5강 팀은?

  • This topic is empty.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글쓴이
  • #4616
    adminadmin
    키 마스터


    다음 달 3일 2021 프로야구가 막을 올리는 가운데 5강팀에 대한 전망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매 시즌 중계방송 해설위원 등 프로야구 전문가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질문이 있다. 바로 시즌 전 5강팀 예상이다. 전문가들은 우승후보와 5강 후보를 나름대로 예상하지만 빗나가기 일쑤다. 올 시즌은 더 어려울 지 모른다.

    출범 후 마흔 살, 불혹을 맞는 한국 프로야구는 코로나 19로 39년 만에 10개 구단이 모두 국내에서 전지훈련을 치렀다.

    각 팀의 전력을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는 시범경기는 잦은 비와 전례 없던 황사로 취소되기도 됐다. 선수들의 컨디션 조절도 쉽지 않았다.

    팀당 144경기씩 총 720경기가 열리는데 7월 19일부터 8월 9일까지는 국가대표팀의 도쿄 올림픽 참가로 인해 프로야구 중간 휴식기가 존재하는 것도 변수다.

    지난해 말 허민 이사회 의장의 갑질 논란과 올 초 터진 약물 스캔들 의혹, 그리고 일부 선수들의 학교폭력 의혹 등 경기 밖 돌발 변수도 언제 어디서 팀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 SK 와이번스를 인수한 SSG 랜더스의 탄생과 추신수의 국내행 등 굵직굵직한 뉴스도 많았다.

    과연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 5강에 들어갈 팀은 어디일까?

    KBS는 2021년 KBO에 등록된 10개 구단 610명의 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 (WAR)로 올 시즌 5강 팀을 예측해 봤다.

    WAR은 선수 1명이 팀의 몇 승 정도에 기여했는지 보여주는 것으로 팀 성적을 예상하는 지표로 많이 사용된다.



    ■ WAR이 말하는 2021시즌 5강 팀은? NC LG 롯데 삼성 키움

    NC와 LG의 양강체제가 예상된다. 등록선수 기준 WAR 합계로 두 팀만이 WAR 총합 50을 넘어섰다.

    3위 롯데, 4위 삼성, 5위 키움이었다. 하지만 3,4,5,6위의 차이가 촘촘하다. 특히 5위 키움과 6위 KT의 차이가 0.6에 불과했다. 주축 선수 가운데 부상 선수 1명이 나오면 뒤집어질 수 있는 차이다. 7위는 SSG, 8위는 두산이 기록했다. 9위는 KIA 10위는 한화였다.

    산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올 시즌 KBO에 등록된 10개 구단 610명의 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WAR)를 팀별로 모두 더했다.

    등록된 적이 있던 국내 또는 외국인 선수들은 2020년의 기록이다. 새로 영입된 외국인 선수의 경우 야구 예측 시스템 ZiPS(Szymborska Projection System)의 역 추정치를 기본으로 했다.

    추신수의 WAR는 소속팀 SSG의 예측을 활용해 로하스와 나성범, 김현수, 터커 등의 평균값을 활용했다. 최근 2대 2 트레이드 된 함덕주와 채지선, 양석환과 남호 등도 모두 현재 소속팀으로 계산됐다.

    NC 구창모, 삼성 오재일과 김동엽, 최채흥 키움 조상우와 한현희, 이영준 등 현재 부상 선수들은 결장이 예상 기간의 해당 선수 WAR을 뺐다.

    LG 임찬규와 이민호 등 부상이 경미한 선수들은 개막전에는 못 뛰지만 2주 후 곧바로 복귀가 예정돼 빼지 않았다.

    예상은 어디까지나 예상이다. 지난해 개막을 앞두고 미국 야구통계 사이트의 야구 예측 시스템 ZiPS(Zymborski Projection System)는 2020시즌 KBO리그 우승팀으로 키움을 예상했다. 홈런왕은 박병호, 타격왕은 박민우였다. 3가지 모두 예상이 빗나갔다. 우승은 NC 다이노스, 홈런왕은 로하스, 타격왕은 최형우였다.

    끝날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2021시즌 최후에 웃는 자는 누가될까?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예상 밖의 팀이 나타날지 아무도 모른다.

    김도환 ([email protected])

    ▶ 더 빠르고 정확한 소식을 원하시면 KBS뉴스 구독!
    ▶ 코로나19 언제 어떤 백신을 누가 맞을까?
    ▶ 제보는 KBS! 여러분이 뉴스를 만들어 갑니다.

    기사제공 KBS

1 글 보임 - 1 에서 1 까지 (총 1 중에서)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